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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놓아주는 엄마, 주도하는 아이』 윌리엄 스틱스러드

by 올리브톡 2025. 3. 11.

『놓아주는 엄마, 주도하는 아이』는 윌리엄 스틱스러드가 부모들에게 전하는 자녀 교육 철학을 담은 책이다.

이 책은 부모가 아이의 삶을 지나치게 통제하는 대신, 아이 스스로 인생을 주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많은 부모들이 아이가 성공적인 삶을 살길 바라며 끊임없이 개입하지만, 오히려 이러한 과잉 개입이 아이의 자율성과 내면의 동기를 약화시킬 수 있다.

책에서는 ‘부모의 통제에서 벗어나 아이가 자기 주도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나 역시 이 책을 읽으며 ‘아이를 어떻게 키우는 것이 진정으로 도움이 되는 것일까?’에 대해 깊이 고민하게 되었다.

부모의 과잉 개입이 아이에게 미치는 영향

책에서 가장 먼저 강조하는 것은 부모의 과잉 개입이 아이의 성장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이다.

부모는 아이가 실수하지 않도록 돕고, 최선의 길을 선택하도록 이끌고 싶어 하지만, 아이가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하는 기회를 빼앗으면 오히려 아이의 문제 해결 능력이 저하된다고 설명한다.

예를 들어, 시험 성적이 낮다고 해서 부모가 직접 개입해 학습 계획을 세우고 관리하는 경우, 아이는 성적 향상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 아니라 부모의 지시에 의존하게 된다.

이러한 방식은 단기적으로는 효과가 있을지 모르지만, 장기적으로는 아이가 스스로 동기를 찾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잃게 만든다.

책에서는 ‘부모가 조종자가 아닌, 조력자의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아이가 스스로 선택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방법을 제시한다.

자율성을 키우는 자기 주도 학습법

아이를 주도적인 인간으로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자기 주도 학습이 필수적이라고 저자는 설명한다.

자기 주도 학습이란 부모가 모든 것을 계획해 주는 것이 아니라, 아이 스스로 목표를 세우고 학습하는 방식이다.

책에서는 부모가 아이의 학습 과정에 지나치게 개입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가 스스로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신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예를 들어, “공부해라”라고 강요하는 대신, “오늘 네가 공부할 계획은 뭐야?”라고 묻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설명한다.

또한, 부모가 아이의 성적보다는 노력과 과정에 집중하도록 유도해야 한다고 말한다.

나 역시 이 부분을 읽고 난 후, 아이에게 학습 계획을 직접 세우게 했고, 처음에는 어려워했지만 점점 자기만의 공부 방식을 찾아가는 모습을 보게 되었다.

실패를 허용하는 부모의 자세

책에서는 아이가 성장하기 위해서는 ‘실패할 기회’가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많은 부모들이 아이가 좌절하는 것을 막기 위해 문제를 대신 해결해 주거나, 실패하지 않도록 미리 개입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이러한 방식은 아이가 도전 정신을 기르는 것을 방해할 수 있다.

저자는 아이가 작은 실패를 경험하면서 회복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며, 부모는 이를 지켜봐 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말한다.

예를 들어, 아이가 시험에서 낮은 점수를 받았을 때 “괜찮아, 다음에 더 잘하면 돼”라고 위로하는 것이 아니라, “이 경험에서 무엇을 배울 수 있을까?”라고 질문하는 것이 아이의 성장에 더 도움이 된다고 설명한다.

나 역시 아이가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새로운 도전을 할 수 있도록 지켜보는 연습을 하면서, 아이가 점점 더 주도적인 태도를 가지게 되는 변화를 경험했다.

『놓아주는 엄마, 주도하는 아이』를 읽고 나서, 부모로서 내가 아이를 얼마나 통제하고 있었는지를 되돌아보게 되었다.

그동안 아이가 실패하지 않도록 돕는 것이 최선이라고 생각했지만, 사실은 아이가 스스로 성장할 기회를 빼앗고 있었던 것은 아닐까 반성하게 되었다.

책에서 제시한 방법들을 실천하면서, 아이가 더 주도적으로 선택하고 행동하도록 기다려 주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깨닫게 되었다.

이 책은 모든 부모가 ‘아이를 진정으로 돕는 방법’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보게 만드는 의미 있는 책이었다.